다음 블로그를 티스토리로 이사하는 방법 소개

티스토리로 방금 옮겨 왔습니다.

아구아구~~!
머리가 나쁘면 손발이 고생한다더니 정말로 마우스를 누르던 오른손에 근육 경련이 일고 약간의 마비증상이 올 정도였습니다.

조만간 티스토리에서 본격적인 집들이를 할 작정입니다.
대충은 옮겼는데 , 이러기 까지 뭐가 잘못 되었는지 빠진 자료도 많고, 중복된 글도 많아서 정말 정신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옮기고 나니 마음이 뿌듯합니다. 거의 5일 걸렸거든요..ㅎㅎ 드디어 다음 블로그로부터 해방이다.~!!!!!!!!!!!!!!!!!!!!!!!!!!!!

정리가 되는 대로 깨끗한 모습으로 여러분들에게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주말 안으로는 어떻게든 다시금 정상적인 이탈리아 관련 글들이 매일 올라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은  저처럼 초보 블로거가 다음 블로그에서 이곳 티스토리로 옮겨오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리저리 알아보니 가장 좋은 방법은 iblogbox.com 에서 공개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가장 먼저 http://blog.iblogbox.com/tt/category/블로그%20백업,이사(BlogEx) 에서BlogEx 1.0.5.0.을 다운 받습니다. 그리고 압축을 풀어 실행합니다.

그리고 나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잘 소개하고 있는
http://blog.iblogbox.com/tt/1 에 따라서 기존 블로그를 백업화일로 내 컴퓨터에 옮깁니다.

여기까진 너무 쉬운데 다음 단계부터 저에게는 너무 어려웠습니다.
제 블로그의 용량이 얼마인지도 정확하게 모르던 저로서는 왜 이전이 안되는지, 그리고 직접 쉐어를 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을 때는 항상 제 백업 파일에 문제가 있다는 경고문을 티스토리 복원 프로그램에서 알려왔죠.  정말 답답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사이트에 애타게 제 어려움을 호소했으나 너무 쉬운? 문제를 가지고 질문한 것이 마음에 안 드셨는지 아무런 답장이 없었습니다. 이렇게 한밤을 꼴딱 샜답니다. 하얗게.. 엉엉

다음날 다시금 어떻게든 이사는 해야겠다는 결심으로 다시 참고하였던 사이트를 복습하면서 제가 빠뜨린 것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찾아갔죠.. 먼저 제 다음 블로그에 들어있는 정보 양을 알아야 겠더군요.. 그래서 뒤졌더니 어제 만들어 놓은 iblogbox 백업화일을 열어보면 생성된 하부 카테고리 중에 webroot를 열어보면  저장된 xml문서이 나오는데 그것을 보고서야 제 블로그 크기를 알았답니다. 50메가 조금 넘는 양이었습니다.
그러면 이 프로그램 설명서에 나와있듯이 10메가가 초과되므로 안되는게 당연하였던 것입니다. 어떻게 한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방법이 떠올랐습니다. 프로그램의 한계 때문에 안되는 일이 있듯이 프로그램의 단점을 이용하면 또다른 해결점이 보이죠..

그 방법은 바로 다음 블로그에 들어가 제 블로그에 공개시킨 카테고리 숫자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위의 프로그램은 공개된 내용만을 불러와서 백업시켜주는 것으로 비공개로 걸어놓으면 읽어내지 못하는 것이죠.
얼씨구나 하고서 작업을 했습니다. 그리고나서보니 이렇게 나누고 불러와서 많은 카테고리들을 티스토리에 옮겼는데 카테고리 숫자는 맞는데 그안에 들어있는 정작 내가 쓴 글의 숫자보다 턱없이 적은 양들이 넘어와있지 않습니까?

또 난리가 났죠.. 왜 이런 일이??????
그래서 다시 다음 블로그와 티스토리를 확인한 결과 다음블로그에서 제가 그 카테고리에는 들어있어 카테고리 상은 공개된 글일지라도 개별적으로 비공개 설정이 들어간 파일이 빠져있었습니다. 그런 모든 포스트를 열어서 공개로 설정변환해야합니다. 

그리고 저처럼 백업 파일이 10메가가 넘는 경우에 나눠서 할경우 또다른 문제가 생기는데 바로 중복 문서입니다.
그것은 다음문서에서 저장할 때 개별 카테고리에 입력하지 않고 전체보기로 설정한 것들은 중복 백업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귀찮더라도 꼭 개별 카테고리로 변환시켜서 저장한 상태에서 백업을 실행해야 합니다.

또한가지 아주 중요한 것은 첫번째 티스토리- 내 블로그- 관리- 환경설정-데이터 관리 -데이터를 복원합니다 를 거쳐 백업파일을 복원시키는것은 iblogEx의 실행화면에서 첫번째 항목인 블로그에 덮어 씌움(기존 내용 삭제됨,복원효과)을 체크하셔도 무방하지만, 두 번째 파일을 복원시킬 때 부터는 반드시 그 다음 칸에 있는 블로그에 추가(기존내용 삭제없이 추가)에 체크해야합니다.. 아님 앞에 옮겨온 모든 것들이 사라지고 다시 처음으로 시작되는 일이 된답니다. 저는 이 사실을 모두 하고 나서야 알아서 죽을 맛이었답니다. 군시렁군시렁..우쒸....팍.....어그...

하여튼 ,어쨓거나, 누가 뭐라던. 제 다음 블로그에 있는 모든 내용은 이곳 티스토리로 옮겨오는데 성공하였습니다....여러분...!!!!!!!!!!!

그런데,아직까지 해결하지 못한 게 하나 있답니다. 그것은 옮겨진 글 모두가 posted by 비회원이라고 저자 서명이 되는 것을 아직 풀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글을 뒤져도 상세하게 설명해 놓은 곳이 없어서 마음이 아픕니다.
누구 아시는 분이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

고비에 고비를 넘겨 이젠 모두 티스토리에 글을 옮겼습니다. 짝짝짝...(결코 적지 않은 나이에 혼자서 박수치고 낄낄대고 한 오분은 집안을 쏘아 다녔습니다..ㅎㅎㅎ 우리집 강아지가 생뚱맞게 쳐다보더군요.. 아구 이쁜 것!!!)
물론 하나하나 옮기는 것이나 비슷한 시간이 들었지만 , 제 가 이렇게 포스트를 남기면 다른 분들은 고생을 덜겠죠... 아무리 뒤져봐도 이런 글을 올린 곳이 없었답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좋은 프로그램을 무료로 공개해 주신 iblogbox.com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외감 2008.03.29 23: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욕봤다~ 그리고 다음보다 좋아보인다~

  2. modernita 2008.04.01 09: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스토리로 이사를 하셨군요. 이젠 전문적인 블로거가 되는 겁니까?
    제도 개인적으로 태터툴즈를 사용합니다. 오픈소스(무료, 자유)블로그. 기억나나요? 리눅스니, GNU니 하면서 제가 술김에 떠들런거요. ㅎㅎ 그런종류의 일종입니다. 많이 기대하겠습니다.

    • Ginani 2008.04.01 19: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신박사님이 얘기할 땐 딴청하다가 이렇게 제가 하고 있습니다. ㅎㅎ 아니요,, 무슨 전문적인 블로그요..
      그냥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찾다가 보니 얻은 결과죠
      많이 많이 가르켜 주세요..

  3. AndrewLee 2009.04.14 00: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봤습니다^^
    전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이사 오려는데
    데이터 백업 하고 그 파일 그대로를 웹하드에 올려서 주소를 입력했더니
    데이터의 1번째 줄이 잘못 되었다고 백업이 안되네요;;;;
    혹시 왜이런지 아시나요...ㅠㅠ

    아오 미치겄습니다;;;;;;;ㅋㅋ

    • Ginani 2009.04.14 08: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수퍼스타지님..
      저는 컴퓨터는 제가 사용하는 것 밖에 아는 것이 없는 수준이랍니다.. 그런데 한가지 네이버 블로그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테터툴즈와 충돌이 나는 것은 아닌지요??

      대답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4. AndrewLee 2009.04.16 00: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저렇게 하다보니까 대충 됐네요^^
    무튼 감사합니다~ㅋㅋ

  5. 2009.10.31 12: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6. jinny1970 2012.01.12 00: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다음에서 티스토리로 이사하려고 검색중입니다.
    (아직 초대권은 못 받았구요^^;)
    티스토리는 번역기능도 있어서 외국인도 글을 읽을수 있다는것에 확 꽃혔습니다.
    이렇게 자세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7. 지나니 2012.01.15 18: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다음의 관리방법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이곳으로 이동한 사람이라서 충분히 마음이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이곳에 와서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니까.. 좀 이상한 점도 있더군요..ㅎㅎ
    하지만 .. 뭐... 맞춰사는거죠..ㅎㅎ

  8. 늙은 호텔리어 몽돌 2013.06.25 15: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봤습니다~ㅎ
    저도 지금 준비중인데 잘 모르겠네요~ㅠㅜ
    하나씩 따라 해 봐야 겠어요....
    감사합니다^^

  9. 풀소리NZ 2021.08.28 15: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를 티스토리로 옮기려고 하면서 들어와봤습니다. 잘 참고해서 진행해 볼랍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